반복문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.
기본적으로 게임을 끌 때까지 계속 게임을 실행할 때 사용하기 때문이다. 또 다른 예시는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이동하는 것도 있다.
while 문
while (조건식)
{
명령문
}
do-while 문
do
{
무조건 한 번은 실행된다.
} while (조건식);
do-while문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, 다른 사람이 사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알아두기만 하자.
for 문
for (초기식; 조건식; 제어식;)
{
}
초기식: 조건식에 필요한 변수를 생성하는 요소
조건식: 반복을 실행하기 위한 조건
제어식: 반복문을 멈추기 위한 요소
for (int count = 0; count < 5; count++)
{
cout << "Hello" << endl;
}
while문과 for문은 기능적으로 차이가 없다.
따라서 상황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한다.
break, continue
반복문에서 중요한 기능이다.
반복문이 실행하는 중에 break를 만나면, 조건에 상관없이 현재 반복문을 종료한다. continue를 만나면, 현재 조건문을 처음부터 다시 실행시킨다.
// break 예시
int main()
{
int round = 1;
int hp = 100;
int damage = 10;
// round가 존재하는 전투 게임
while (true)
{
hp -= damage;
if (hp < 0)
hp = 0; // 음수를 허용하지 않는다.
// 시스템 메시지
cout << "Round" << round << " 몬스터 체력 " << hp << endl;
if (hp == 0)
{
cout << "몬스터 처치!" << endl;
break;
}
if (round == 5)
{
cout << "제한 라운드 종료" << endl;
break;
}
round++;
}
}
// continue 예시
int main()
{
// 1 ~ 10 사이의 홀수 출력
for (int count = 1; count <= 10; count++)
{
bool isEven = ((count % 2) == 0);
// 짝수면 더 볼 필요없다.
if (isEven)
continue;
cout << count << endl;
}
}
출처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96%B8%EB%A6%AC%EC%96%BC-3d-mmorpg-1/dashboar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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